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 영어로 말을 할때, 글을 쓸때, 듣기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떠오른 생각을 영어식 어순으로 정렬 시키는 것이다" 이 대전제로 완전한 문장을 만들고 수식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함. 이를 위해선 완전한 문장을 만드는 영문법과 문장을 구성하는 품사들의 역할을 알아야 한다.
1) The people who got on the bus to go home saw the wallet made in Korea located between Japan and China laid on the B.C street
2) The teacher who has taught English to his students had his car fixed in the automobile shop situated around his home.
영문법 : 영(어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법
A. 영어이야기
1) 영어와 한글의 어순차이
한글은 '나는 축구를 하러 갔다', '갔다'라는 동작이 맨 뒤에 오는 구조 이지만 영어는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가 주어 바로 다음에 오게됨.
한글 : 주어+목적어+동사
영어 : 주어+동사+목적어(S+V+O)의 형식
*주부(은/는/이/가) 술부(동사: ~하다)
B. 8품사? 명사, 형용사, 동사 그리고 부사
8품사 : 대명사, 명사, 동사, 부사, 형용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가 있지만 우선
명사, 형용사, 동사 그리고 부사에 대해 배운다
1) 명사
명사는 영어의 8품사 중 하나로 '이름이 있는 모든 사물이나 장소, 사람'을 지칭함. 영어의 8품사 중 가장 많은 단어가 있음.
명사는 셀 수 있는 가산명사/셀 수 없는 불가산 명사로 나뉨
기능 :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
2) 형용사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해주는 역할과 보어의 역할을 함.
앞에서 수식
Pretty boy(예쁜소년), Lovely Girl(사랑스러운 소녀)
뒤에서 수식
- 전치사+명사 혹은 형용사+(전치사+명사)와 같이 여러 간어가 딸려 있는 경우
different from(형용사+전치사) : The nation different from N.K, The book different from what I thought, a style impossible to imitate, The plan to convince him
Everything imaginable in Korea
- Thing, body로 끝나는 명사 뒤
Something new
- 형용사의 보어역할 (*보어: 주어와 목적어의 개념을 보충하는 말로 즉 의미를 더하는 말)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a student는 he의 지위를 보충해주는 역할로 쓰였음)
He is happy(그는 행복하다, happy(행복한)은 be 동사와 결합되어 He의 상태를 보충해주는 역할
-> be+형용사 : 동사화, *그럼 왜 행복하다! 라는 단어를 만들지 않고 이런식으로 행복하다를 표현하느냐 ? 영어는 경제성이 있어서 중복되지 않는 방향으로 발전해 옴, 기존의 개념에서 파생해서 사용함. 또한, 영어는 비유적 환유적임.
예로) he is big in biology 그는 생물학에서 권위자이다.
3) 동사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를 나타내는 단어로서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함. 주로 ~하다 라고 해석됨. 문장에서 동작, 상태, 행위를 나타내는 것이 동사임.
Rise 오르다, Reach : ~에 도달하다(이미 to의 의미를 머금고 있음)
I reach to you(x)->I reach you(o)
He lies the grass(x)-> He lies on the grass(o)
4) 부사
부사는 명사를 제외한 형용사, 부사, 동사를 꾸며 주거나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4가지 기능을 함.
C. 문장성분과 완전한 문장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영어는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도구. 그럼,단어만으로는 완벽한 의사전달이 힘들것임. 즉, 언어란 문장이 되어야 상대방에서 완전히 자신의 생각을 전할 수 있음.
영어에서 완전한 문장이란 아래의 어순으로 정렬된 '.'가 찍힌 문장.
- V1) 주어+완전자동사
- V2) 주어+불완전자동자+보어
- V3) 주어+완전타동사+목적어
- V4) 주어+수여타동사+목적어+목적어
- V5) 주어+불완전타동사+목적어+목적보어
-> 5가지 문장형식에 모두 들어가 있는 주어는 동사의 앞에 오면서 그 동작을 행하는 주체임. 주어는 문장에서 은/는/이/가로 해석될 수 있고, 주어는 명사만 될 수 있음.
자동사는 ~되어진다라는 수동의 의미를 이미 가지고있음, 때문에 수동태(PP)가 될 수 없음.
V1 : Rise, Take Place, disappear, happen, lie, go, arrive, leave, come
V3: 영어에서 접하는 거의 모든 동사가 완전타동사 V3에 해당함.
자동사 : ~에 라는 전치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음.
타동사 : ~에 라는 전치사가 포함되어 있음.
D. 구와 절, 그리고 전치사 구
구: 두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품사 역할을(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하는 것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동사구
전치사구 : 전치사와 명사가 결합되어 완전한 문장 내에서 부사와 형용사 역할을 하는 구
절
: 등위절, 주절, 종속절(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That, If, Whether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I love you
Which, who : 형용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People who love you
When, If :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 I love you
부사절의 용법 : 부사역알을 하는 절로서 시간, 이유, 목적, 조건, 양보의 뜻으로 문장을 보충해 주는 역할
종속적의 탄생 : 한 문장에 많은 동작을 담고 싶을 때
격 : I My Me Mine
조사 : 단어가 하나의 문장 내 성분이 될 때 의미를 더해준다.(너 로/를/와 처럼)
S+V2+C
-> 문장성분에 따라 조사의 규칙이 존재
보어자리에 명사가 오면:~로, ~가, ~이 (동격)
보어자리에 형용사가 오면 : ~하게 (주체의 상태를 보충해주줌)
be -ing : being (있는것, 존재하는것, 되는 것)
'영어하자 > Eng_티칭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주차/문장이 길어지는 영문법, 준동사] v-ing에 대하여 ! 동명사, v-ing 및 pp !! 분사 및 분사구문 (0) | 2016.08.19 |
---|---|
[6주차/문장이 길어지는 영문법, 준동사] to-v, to 부정사에 대하여 (0) | 2016.08.12 |
[5주차/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수여동사 V4 및 V5, 시제 (0) | 2016.08.01 |
[4주차/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V1 자동사, V2 불완전자동사, V3 타동사 (0) | 2016.07.28 |
[3주차 문법] 영어의 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 (0) | 2016.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