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문법] 강사노트(V4 및 V5, 시제)
그 네번째 순서, 수여동사 v4
S+V4+I.O+D.O: 나는 ~하다 ~에게 ~을
우선 V4(수여동사)를 배우기 전에 V4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1) V4 존재의 이유
나에게 와라. come to me. 그에게 무슨 일이 생겼니? what happened to him?
그런데 ‘~에게’가 전치사 ‘to’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경우는 바로 여기서 공부하게 될 v4문형이다.
영어 v4문형의 대부분은 한국어에서 ‘(~에게 ~을 (~해)주다’로 표현된다. 이런 문장은 위의 첫 번째 예문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v3문 형(S_+Vt+O+수식어]로도 쓸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문장을 v4문형으로 쓸 때는 ‘~에게’ 를 전치사 ‘to’로 쓰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표현방법이 가능한 것은 영어 사용자들 사이에 다음과 같은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해)주다’라는 의미의 v4동사 뒤에 (~에게)를 먼저 쓰고 (~을/를)을 나중에 쓰면 (~에게)에 해당되는 전치사 to를 쓰지 않는다. 이 법칙에 따르면 위의 예문은 다음과 같이 쓸 수 도 있고 이것이 바로 v4문형이다.
*정리
수여동사 V4란?
S+V4+I.O+D.O로 이루어진 문장으로 무언가를 '주는' 그런 의미를 가진 동사이다.
해석 : S+V4+I.O(~에게)+D.O(~을)
나는 ~하다 ~에게 ~을
*예문)
나는 그에게 돈을 주었다,
I gave him money
나는 소년에게 인형을 사주었다.
I bought the girl a doll.
한국어 : 주어 (+ 부사구) + 간접 목적어(에게) + 직접목적어(~을/를) + 동사
- 그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책을 보여주었다
영어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부사구)
- 그는 보여주었다 친구들에게 책을+(학교에서)
*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텐데 간접목적어는 문장에서 없어도 말이 되는 것으로 v4동사는 직접목적어에 더 포커스를 둔다고 할 수 있다. 4형식 문장은 주변 곳곳에 해석을 흐리게하는 부사구, 전치사구가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한다.
예) The government and the people of South Korea didn't show the refugees from other countries identical principles.
->
(The government and the people [of South Korea])주어 didn't show v4 (the refugees [from other countries])간목(identical principles.) 직목
직해 : (정부와 한국 사람들은)주어 보여주지 않았다 v4 (다른나라로부터 온 피난민들에게) (같은 원칙을)
해석 : 정부와 한국사람들은 다른나라로 부터 온 피난민들에게 같은 원칙을 보여주지 않았다.
*주요 V4동사(SABOG LINER)
S : send, show
A : ask, assure, award
B : buy, bring
O : offer
G : give, grant(~을 수여하다, 부여하다)
L : lend
I : inform
N : notify
notify는 that절을 직접목적어로 사용할 때 v4동사로 사용된다
He notify you that~
E : earn(~을 얻게하다)
That philosophy can't earn (you) (many friends.)
That won't earn (you) (many brownie points.)
R : remind
그 다섯번째 순서, 불완전타동사 v5
S+V5+O+O.C: 나는 ~하다 ~를 ~로(명사)/~한 상태로(형용사)/ 나는 ~하다 ~가 ~하도록/~하는 것을
S+V5+O+O.C(명사) : 나는 ~하다 ~를 ~로
I made you a genius : 나는 너를 천재로 만들었다
S+V5+O+O.C(형용사) : 나는 ~하다 ~를 ~의 상태로
I made you happy : 나는 너를 행복한 상태로 만들었다
V5) 존재의 이유
5형식 문형의 특징 :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이다.
그럼 V3 동사를 이용해서 표현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다. 아래 문장을 보면
I think (that) [he is a genious] v3문형 정답
The movie made (that) [I am/was sad] v3문형 불가, 틀림
틀린이유는 make라는 동사는 목적어로 명사절을 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명사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는 think, guess, hope, believe등 매우 제한적이다.
그렇다면 만들다는 동사를 기점으로 안에 안 긴 절(문장)이 있는 말은 표현할 방법이 없는가?
그래서 우리는 v5문형을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V5동사를 활용하여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을
표현할 수 잇는 것이다.
* 정리)
불완전타동사 V5란?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을 표현하기 위해 목적어 뒤에 목적보어 하나를 더취하는데
V5의 종류에 따라 올 수 있는 목적보어의 형태가 달라진다.
5형식 문장은 S+V5+O+O.C로 문장이 종결되는 문장. V5는 V3와 달리 S+V+O가 와도 불완전하기 때문에 뒤에 O.C(목적보어)를 하나 더 취함.
* 여기서 보어란?
보어는 앞에서 배웠듯이 v2(S+v2+보어) 동사가 쓰인 문형 및 v5(S+V5+목적어+목적보어) 동사 문형에도 쓰임.
즉, 보어는 무언가를 보충해 주는 의미로 주어를 보충해주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해주면 목적격보어라고함.
주격보어
I am a student (나는(I)=학생)이므로 주격보어
I am happy (나는(I)=행복한 상태) 이므로 주격보어
목적격보어
I make you happy(너가(you)=행복한 상태) 이므로 목적격보어
I made you a genious(너가(you)=천재) 이므로 목적격보어
V5 불완전 타동사는 1)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목적격보어를 가지며, 2) 목적격보어로 단순명사, 단순명사형용사(분사)군, To 부정사 및 pp(to be pp)군, 원형부정사 및 pp(현재분사)가 목적보어가 될 수 있다. 단, 단 동사의 종류에 따라 그 뒤에 취할 수 있는 목적보어의 형태가 달라짐.
그 V5의 종류를 아래에서 살펴보면
1) 명단순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함 ACCEM동사!
해석 : 목적보어가 목적어의 신분, 정의를 나타냄
A: appoint (they appointed him manager)
C: call (people call him a star)
C : consider (we all consider his speech a masterpiece)
E : elect (they elected him (as) vice president)
M : make (You make a kevin a star)
2) 단순명사형용사(분사)군
해석 : 목적보어가 목적어의 상태, 결과를 나타냄
make, render, keep, find, regard, consider, refer to, views 등
예문) He kept me standing(분사) at the entrance
we will make it possible(형용사)
You make something special(형용사)
3) to 부정사 및 pp(to be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는것 이라고 해석
ask, expect, want, persuade, convince, cause, require, urge, compel, force, allow, enable, permit, warn, promise 등
예문) Teacher allow me to attend the class
I ask the staff to refund the products.
I expect my bicycle to be fixed(to be pp)
4) 원형부정사, pp(현재분사)군
- 지각동사 :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개념이 능동일 경우 원현, 현재분사/수동일 경우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하는 것을 보다, 듣다, 느끼다로 해석
시각) see, observe, look at, watch
예) I saw him go(원형) to the school
청각) listen to, hear
예) I hear my name called(pp)
감각) feel, notice, perceive
- 사역동사 :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개념이 능동일 경우 원형 및 분사, 수동일 경우 pp 및 be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하게 시키다
make
예) I made him go there
have
예) I had him help his mom
let
get
help
시제
현재시제
기본) study 공부하다
- every Sunday, usually, on a regular basis 등
완료형) has/have + pp 공부를 완료한 상태이다/공부해왔다(지속: 전부터 공부해왔고 앞으로도 공부할 것이다)
- since+과거, in the last(past) 5 years, recently 등
진행형) is/are studying 공부하는 중이다.
- every Sunday, usually, on a regular basis 등
과거시제
기본) studied 공부했다
- ago, recently, yesterday 등 과거를 의미하는 것
과거완료) had studied 공부했었다/ 공부했었었다(과거 일정기간 지속)
by the time 과거동사, when 과거동사
과거진행) was studying 공부하는 중이다
미래시제
기본) will study 공부할 것이다
- tomorrow, next+시간표현, until 미래, as of 미래
완료) will have studied (어느시점까지) 공부하고 (완료) 할 것이다
by the time + 주어+동사
진행) will be studying 공부하는 중일 것이다(미래보다 좀 더 생동감)
'영어하자 > Eng_티칭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주차/문장이 길어지는 영문법, 준동사] v-ing에 대하여 ! 동명사, v-ing 및 pp !! 분사 및 분사구문 (0) | 2016.08.19 |
---|---|
[6주차/문장이 길어지는 영문법, 준동사] to-v, to 부정사에 대하여 (0) | 2016.08.12 |
[4주차/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V1 자동사, V2 불완전자동사, V3 타동사 (0) | 2016.07.28 |
[3주차 문법] 영어의 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 (0) | 2016.07.22 |
[1-2주차 문법] 영어이야기, 문장성분, 품사이야기 (0) | 2016.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