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하자/Eng_티칭노트

[5주차/완전한 문장성립 법칙 5가지] 수여동사 V4 및 V5, 시제

by shiningmoon 2016. 8. 1.

[5주차 문법] 강사노트(V4 및 V5, 시제)

 

그 네번째 순서, 수여동사 v4

S+V4+I.O+D.O나는 ~하다 ~에게 ~을

 

우선 V4(수여동사)를 배우기 전에 V4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1) V4 존재의 이유

그는 그의 친구들에게 그 책을 보여주었다.           
He showed the book to his friends.
 
이 문장을 보면, 한국어의 ‘~에게’는 보통 영어 전치사 ‘to'로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실은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도 확인 될 수 있다.

나에게 와라. come to me.  그에게 무슨 일이 생겼니? what happened to him?

그런데 ‘~에게’가 전치사 ‘to’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경우는 바로 여기서 공부하게 될 v4문형이다.

영어 v4문형의 대부분은 한국어에서  ‘(~에게 ~을 (~해)주다’로 표현된다. 이런 문장은 위의 첫 번째 예문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v3문 형(S_+Vt+O+수식어]로도  쓸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문장을 v4문형으로 쓸 때는 ‘~에게’ 를 전치사 ‘to’로 쓰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표현방법이 가능한 것은 영어 사용자들 사이에 다음과 같은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해)주다’라는 의미의 v4동사 뒤에 (~에게)를 먼저  쓰고  (~을/를)을  나중에  쓰면  (~에게)에 해당되는 전치사 to를 쓰지 않는다. 이 법칙에 따르면 위의 예문은  다음과 같이 쓸 수 도 있고 이것이 바로 v4문형이다.

 

*정리

수여동사 V4란? 

S+V4+I.O+D.O로 이루어진 문장으로 무언가를 '주는' 그런 의미를 가진 동사이다.

해석 : S+V4+I.O(~에게)+D.O(~을)

나는 ~하다 ~에게 ~을

 

*예문)

그는 그의 친구들에게 그 책을 보여주었다.           
He showed his friends the book 

나는 그에게 돈을 주었다,

 I gave him money

나는 소년에게 인형을 사주었다.

I bought the girl a doll.

 

한국어 : 주어 (+ 부사구) + 간접 목적어(에게) + 직접목적어(~을/를) + 동사

- 그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책을 보여주었다

 

영어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부사구)

- 그는 보여주었다 친구들에게 책을+(학교에서)

 

*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텐데 간접목적어는 문장에서 없어도 말이 되는 것으로 v4동사는 직접목적어에 더 포커스를 둔다고 할 수 있다. 4형식 문장은 주변 곳곳에 해석을 흐리게하는 부사구, 전치사구가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한다.

 

예) The government and the people of South Korea didn't show the refugees from other countries identical principles.

->

(The government and the people [of South Korea])주어 didn't show v4 (the refugees [from other countries])간목(identical principles.) 직목

직해 : (정부와 한국 사람들은)주어 보여주지 않았다 v4 (다른나라로부터 온 피난민들에게) (같은 원칙을)

해석 : 정부와 한국사람들은 다른나라로 부터 온 피난민들에게 같은 원칙을 보여주지 않았다.

 

*주요 V4동사(SABOG LINER)

S : send, show

A : ask, assure, award

B : buy, bring

O : offer

G : give, grant(~을 수여하다, 부여하다) 

L : lend

I : inform

N : notify 

notify는 that절을 직접목적어로 사용할 때 v4동사로 사용된다

He notify you that~ 

E : earn(~을 얻게하다)

That philosophy can't earn (you) (many friends.)

That won't earn (you) (many brownie points.)

R : remind

 

 

그 다섯번째 순서, 불완전타동사 v5

S+V5+O+O.C나는 ~하다 ~를 ~로(명사)/~한 상태로(형용사)/ 나는 ~하다 ~가 ~하도록/~하는 것을

 

S+V5+O+O.C(명사) : 나는 ~하다 ~를 ~로

I made you a genius : 나는 너를 천재로 만들었다

 

S+V5+O+O.C(형용사) : 나는 ~하다 ~를 ~의 상태로

I made you happy : 나는 너를 행복한 상태로 만들었다

 

 

V5) 존재의 이유

5형식 문형의 특징 :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이다. 

그럼 V3 동사를 이용해서 표현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다. 아래 문장을 보면

I think (that) [he is a genious] v3문형 정답

 

The movie made (that) [I am/was sad] v3문형 불가, 틀림

 

틀린이유는 make라는 동사는 목적어로 명사절을  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명사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는 think, guess, hope, believe등 매우 제한적이다.

 

그렇다면 만들다는 동사를 기점으로 안에 안 긴 절(문장)이 있는 말은 표현할 방법이 없는가?

 

그래서 우리는 v5문형을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V5동사를 활용하여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을

표현할 수 잇는 것이다.

 

* 정리) 

불완전타동사 V5란? 내용면에서는 2개 의 형태이지만, 형식적으로는 1개의 문형을 표현하기 위해 목적어 뒤에 목적보어 하나를 더취하는데

V5의 종류에 따라 올 수 있는 목적보어의 형태가 달라진다.

 

5형식 문장은 S+V5+O+O.C로 문장이 종결되는 문장. V5는 V3와 달리 S+V+O가 와도 불완전하기 때문에 뒤에 O.C(목적보어)를 하나 더 취함.

 

* 여기서 보어란?

보어는 앞에서 배웠듯이 v2(S+v2+보어) 동사가 쓰인 문형 및 v5(S+V5+목적어+목적보어) 동사 문형에도 쓰임.

즉, 보어는 무언가를 보충해 주는 의미로 주어를 보충해주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해주면 목적격보어라고함.

주격보어

I am a student (나는(I)=학생)이므로 주격보어

I am happy (나는(I)=행복한 상태) 이므로 주격보어

 

목적격보어

I make you happy(너가(you)=행복한 상태) 이므로 목적격보어

I made you a genious(너가(you)=천재) 이므로 목적격보어 

 

V5 불완전 타동사는 1)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목적격보어를 가지며, 2) 목적격보어로 단순명사, 단순명사형용사(분사)군, To 부정사 및 pp(to be pp)군, 원형부정사 및 pp(현재분사)가 목적보어가 될 수 있다. 단, 단 동사의 종류에 따라 그 뒤에 취할 수 있는 목적보어의 형태가 달라짐.

 

그 V5의 종류를 아래에서 살펴보면

 

1) 명단순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함 ACCEM동사!

해석 : 목적보어가 목적어의 신분, 정의를 나타냄

A: appoint (they appointed him manager)

C: call (people call him a star)

C : consider (we all consider his speech a masterpiece)

E : elect (they elected him (as) vice president)

M : make (You make a kevin a star)

 

2) 단순명사형용사(분사)군

해석 : 목적보어가 목적어의 상태, 결과를 나타냄

make, render, keep, find, regard, consider, refer to, views 등

예문) He kept me standing(분사) at the entrance

we will make it possible(형용사)

You make something special(형용사)

 

3) to 부정사 및 pp(to be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는것 이라고 해석

ask, expect, want, persuade, convince, cause, require, urge, compel, force, allow, enable,  permit, warn, promise 등

 

예문) Teacher allow me to attend the class

I ask the staff to refund the products.

I expect my bicycle to be fixed(to be pp) 

 

 

4) 원형부정사, pp(현재분사)군

- 지각동사 :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개념이 능동일 경우 원현, 현재분사/수동일 경우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하는 것을 보다, 듣다, 느끼다로 해석

시각) see, observe, look at, watch

예) I saw him go(원형) to the school

청각) listen to, hear

예) I hear my name called(pp)

감각) feel, notice, perceive

 

- 사역동사 :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개념이 능동일 경우 원형 및 분사, 수동일 경우 pp 및 be pp

해석 : 목적어가 목적보어하게 시키다

make

예) I made him go there

have

예) I had him help his mom

let

get

help

 

 

시제

현재시제

기본) study 공부하다 

- every Sunday, usually, on a regular basis 등

 

완료형) has/have + pp 공부를 완료한 상태이다/공부해왔다(지속: 전부터 공부해왔고 앞으로도 공부할 것이다)

- since+과거, in the last(past) 5 years, recently 등

 

진행형) is/are studying 공부하는 중이다.

- every Sunday, usually, on a regular basis 등

 

 

과거시제

기본) studied 공부했다

- ago, recently, yesterday 등 과거를 의미하는 것

 

과거완료) had studied 공부했었다/ 공부했었었다(과거 일정기간 지속)

by the time 과거동사, when 과거동사

 

과거진행) was studying 공부하는 중이다

 

미래시제

기본) will study 공부할 것이다

- tomorrow, next+시간표현, until 미래, as of 미래

 

완료) will have studied (어느시점까지) 공부하고 (완료) 할 것이다

by the time + 주어+동사 

 

진행) will be studying 공부하는 중일 것이다(미래보다 좀 더 생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