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동사를 명사화한 것 : 공부하다->공부하는 것)
동사는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이다, 공부하다, 먹다, 가다, ~을 ~하게 만들다 등의)한다. 한 문장내에서 본동사 이외에
동작/상태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면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를 사용한다. 하지만 준동사는 문장의 동사(정동사/본동사)를 대신할 수 없다.
1. 존재이유 : 합목적성
- 동사원형 뒤에 -ing를 붙여 동사대신 다른 품사인 명사(동작을 머금은 명사)로 사용하려는 목적
- 한 문장안에 본동사 이외의 1개 이상의 동사를 활용하여 표현 범위를 넓히고 구체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존재
- 그렇다면 이전시간에 배운 To부정사(동사원형 앞에 to를 붙여 새로운 품사인 명사, 형용사, 부사)를 활용하면 되지않는가?
안됨, 그 이유는 일반적인 동명사는 의미상으로 한 일에 가능성이 높고, to 부정사는 안할 일에 가능성을 두기 때문에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가 있음.
(단, 문법이란 모든 현상을 담아낼 수 없기 때문에 동명사가 꼭 과거의 의미를, to 부정사가 미래의 의미를 나타낸다고는 할 수 없음)
2. 형태 : 동사원형 뒤에 -ing
3. 기능 및 활용
동명사는 동사원형뒤에 -ing를 붙여 명사화 한다고 했죠? 그 이유는 동사를 새로운 품사(명사)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즉, 동작이 담긴 명사로(~하는 것)이라고 해석
이 동명사는 아래와 같이 주어, 보어, 타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활용된다.
각각의 경우를 살펴보면
1) 주어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 is good for the health
Teaching requires tact
Traveling by train is very interesting
* 동명사가 주어인 경우에 부정사구처럼 가주어 it이 사용되기도 한다.
It is ridiculous doing such a mean thing.
*여기서 잠깐
일반적인 어순 : 관 부 형 명 ( a very nice guy) 이지만
예외로 such a 형 명 (such a nice guy)
So(how) 형 a 명 가능
2) 보어
The best kind of excercise in summer is swimming ( 동사의 진행형으로도 볼 수 있지만, 운동의 종류가 수영하는 것은 아님)
We call such an act cheatig (우리는 그러한 행동을 사기라고 부른다)
3) 타동사의 목적어 (동사 + 동명사 : ~하는 것)
I enjoyed reading it
I like reading in bed
일부 3형식 타동사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함
* include, finish, mind, enjoy, escape, give up, admit, permit, put off, postpone, avoid, stop, suggest, consider, deny
- resent, suggest, repent(뉘우치다), can not help(~하지 않을 수 있다), put off(연기하다), risk
- 한 일(동명사를 목적어로) 그리고 안 한일(to 부정사를 목적어로)
4) 전치사의 목적어
Are you afraid of speaking in public? *단, to 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못쓰임
Between laughing and crying, they were like mad
* 동명사의 동사적 특징 3가지
1) 목적어 수반 I would appreciate your giving (me) the present
2)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음 He began reading slowly and in a clear voice
3) 의미상의 주어를 가질 수 있음 : 동명사 앞의 소유격 형태 I would appreciate your keeping it secret
skill-up 1) 관사의 부가, 형용사의 수식, 복수형을 만들 수 있다
The writing of letters is a good experience in English composition
He was waked by an insistent tapping on his door.
skill-up 2) 수동형, 완료형도 만들 수 있다
수동형 : being+pp : I object to being treated like a child
완료형 : having+pp : He was suspected of having embezzled large sums of money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삼는 동사 (의미상의 차이가 거의 없음)
계속해서 사랑하기 시작하다 : begin, continue, decline, fear, intend, neglect, omit, purpose
**동사에 따라 동명사와 부정사를 목적어로 삼는 경우, 여러 미묘한 차이
Remember/forget + to v ~할 것을 기억하다, 잊다
+ ing ~한 것을 기억하다, 잊다
Go on to-v : 쉬었다가 계속 to-v하다
ing : 쉬지않고 계속 ing하다
* 동명사 구의 관용어구 정리!! (관용어구를 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작해보기)
분사(동사를 형용사화 한 것 : 만들다-> 만드는 또는 만들어진)
1. 존재이유 : 준동사의 태동에 따라
(동사는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이다, 공부하다, 먹다, 가다, ~을 ~하게 만들다 등의)한다. 한 문장내에서 본동사 이외에
동작/상태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면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를 사용한다. 하지만 준동사는 문장의 동사(정동사/본동사)를 대신할 수 없다.)
- 분사는 동사원형의 ing/pp의 형태로 동사대신 다른 품사인 형용사(동작의 성격을 유지한 형용사)로 사용하려는 목적, 분사는 결국 형용사
- 한 문장안에 본동사 이외의 1개 이상의 동사를 활용하여 표현 범위를 넓히고 구체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존재
- 만들다(동사) 만드는 것(to 부정사, 동명사), 만들기 위해(to 부정사, 동명사), 만드는 또는 만들어진(분사)가 필요하게 됨
- 경제성의 법칙 그리고 합의
2. 형태
동사원형의 ing/pp의 형태
-동사원형 뒤에 -ing : 현재분사(능동의 개념)
-pp : 과거분사(수동의 개념)
3. 기능 및 역할
분사는 동사원형의 뒤에 ing/pp의 형태로 형용사화 한다고 했죠? 그 이유는 동사를 새로운 품사(형용사)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즉, 본래의 형용사 역할인 명사수식, 보어역할, 분사구문(부사절->부사구)을 한다.
각각의 형태를 아래에서 살펴보면
1) 명사를 수식
- 전치수식
자) Boiling water, the following example
자) A rolling stone gathers no moss
자) A broken glass
*현재분사 90%는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지만, 자동사가 현재분사가 된 경우는 앞에서 수식한다.
이유는 타동사는 뒤에 새끼목적어가 오기 때문에 명사를 후치수식 하는 것이 쉽고, 자동사를 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쉽다.
- 후치수식
People (who are) living in the cities are
Children (who are) brought up in the country are
* 자동사는 수동태가 없기 때문에 과거분사의 형태로 절대로 명사수식 불가
8.20(토) 8주차 문법복습
분사구문
: 분사구문은 문장내에서 시간, 원인(이유), 조건, 양보(반대) 등의 의미로 주절을 수식해주는 부사절을 분사로 시작하는 구의 형태로
간소화한 것. 7주차에서 배운 분사와 달리, 분사구문은 시간, 이유, 조건, 동시동작 등 다양한 부사적 의미를 갖는 부사의 역할을 함.
"접속사+S+V, S+V -> V-ing/pp~, S+V"
*부사절 : (문장-> 부사화 된 것) 문장 맽 앞에 부사절 접속사가 붙으면서 문장이 부사화 된 절
**명사절 : that, what, if, whether, 의문사, 복합관계대명사, 복합관계형용사 절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가는 절
***형용사절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그럼 부사절을 그냥 쓰면 되지 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게 줄여쓰느냐?? 그건 바로 영어의 경제성 법칙에 따라서 회화에서 분사구문 사용시 짧게 말할 수 있음. 이 분사구문의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해석을 잘 할 수 있음.
부사절 축약형태에는 3가지 형태가 있음
- 부사절 축약 형태(부사절-> 분사구문 99%)
- 등위절 축약
- 기타( with+명사+분사 : 동시동작 분사구문(~하면서, ~한채로 해석)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부사절->부사구로 변환) 129p
1) 접속사 생략(접속사 의미를 살리고 싶을시 생략안해도댐) 2) 부사절의 주어 생략(주절의 주어 같을 시) 및 부사절의 동사 분사화(V-ing or pp)
분사구문 해석 : ~하면서, ~함에 따라서
As he felt rather ill, Thomas declined the invitation. 부사절
-> Feeling rather, Thomas declined the invitation. 분사구문
-> As feeling rather, Thomas declined the invitation. 분사구문
As she did not know what to do, she asked me for some advice. 부사절
-> Not knowing what to do, she asked me for some advice.
Because I am only a student, I can't afford to get married. 부사절
-> Being only a student, I can't afford to get married.
When it is cleared, the site will be valuable. (수동의 부사절 형태)
-> (Being) cleared, the site will be valuable.
Although I am sitting here in the sun, I still feel cold. 부사절
-> (Being) sitting here in the sun, I still feel cold.
만약 위와 같은 분사구문 형태의 문장에서 해석이 이상하면 양보(비록~라면, 만약 ~라면)으로 해석해보기
She smiled brightly and extended her hand. (등위절 축약) *and : ~하다가, ~하면서 라고 해석
-> She smiled brightly, extending her hand : 두 동작이 한 순가에 이루어진 느낌
The spectator leapt to their feet and roared approval. (등위절 축약) *leap to : 도약하다
-> The spectator leapt to their feet, roaring appro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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